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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의이론/색과 심리

4. 색의 3속성

 

 

 

 

 

오늘은 색의 3 속성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색의 3 속성에는 [색상] [명도] [채도]가 있습니다.

 

먼저 [색상의 심리적 효과]를 볼까요?

 

색상은 주로 심리적인

따뜻함/차가움, 그리고 진출/후퇴 효과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따뜻함/차가움

 

난색: 빨강(R) 주황(YR) 노랑(Y)

한색: 파랑(B) 청보라(PB)        

중성색:초록(G) 보라(P)           

 

여기서 중성색이란, 따뜻함도 차가움도 가지지 않는 색입니다.

 

온도가 높은 순서대로 빨강(R) > 주황(YR) > 노랑(Y) > 초록(G) > 보라(P) > 검정(BL) > 파랑(B) > 흰(W)

 

 

 

진출/후퇴 효과

 

튀어나옴과 들어감이 느껴지는 효과로써 색상에 의해 좌우되고, 난색과 한색에 대응됩니다.

진출 색 : 장파장 _빨강(R) 주황(YR) 노랑(Y)

후퇴 색 : 단파장_파랑(B) 청보라(PB)         

어느 쪽도 포함되지 않는 _초록(G) 보라(P)    

 

 

여기서 나온 단파장과 장파장은 나중에 [빛과 색]이라는 파트에서 매우 자세하게 다룰 내용입니다.

뒤로 갈수록 내용도 점점 어려워지므로 조금 눈에 익혀두고 가는 것이 좋아요.

 

 

이처럼 난색계의 색은 진출 효과가 있으며, 한색계의 색은 후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배경과의 명도차가 크면 클수록 진출해서 보입니다.

 

예를 들면 검정 바탕에 빨주노초파남보를 나열해 두면

가장 잘 보이는 색은 노란색입니다. 검은색과 노란색의 명도차가 매우 크죠.

 

 

 

그다음으로 [명도의 심리적 효과]를 보겠습니다.

 

명도는 가벼움/무거움 과 단단함/부드러움, 팽창/수축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밝고/어두움에도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가벼움/무거움

 

명도가 높은 색일수록 가벼우며, 명도가 낮은 색일수록 무겁게 느껴집니다.

가벼운 순으로는 흰(W) > 노랑(Y) > 주황(YR) > 초록(G) > 보라(P)  > 빨강(R) > 검정(BL)

 

 

단단함/부드러움

 

명도가 높을수록 부드럽고, 명도가 낮을수록 단단합니다

 

 

팽창/수축

 

명도에 크게 관여하며,

위와 같이 배경보다 밝은 색이 실제보다 더 크게 느껴지는 현상을 광삼이라고 합니다.

광도가 높은 것이 본래의 명적보다도 크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마지막으로 [채도의 심리적 효과]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채도의 심리적 효과]

 

채도는 주로 심리적인 화려함과 평범함. 즉 눈에 띄고 띄지 않음과 유목성에 영향을 받습니다.

 

 

화려함과/평범함

 

고채도이면서 유채색의 색은 화려함

저채도이면서 무채색에 가까우면 평범함을 느낍니다.

 

유목성

 

즉, 색이 사람의 눈길을 끄는 성질로써

고채도이면서 난색 계일 수록 유목성을 높이는 성질의 조건이 될 수 있습니다.

 

 

 

 

명도 채도는 주로 맑고 흐림의 영향을 받습니다.

청탁 감 _맑고 흐림

 

순색 : 피그먼트 컬러. 색1 00%. 흰색과 검정은 일체 들어가지 않음                

청색 : 명도와 채도는 변화하나 색감은 맑게 남아있음. 순색에 흰색 또는 검정을 더한 색

탁색 : 색감이 흐려진 인상을 주는 색. 순색에 회색을 더한 색.                    

   

 

청색에는명청색/암청색으로나뉘는데

명청색 : 순색에 흰색을 더함 /  틴트 (tint)     

암청색 : 순색에 검정을 더함 / 쉐이드 (shade)

 

탁색에는 명탁색/중탁색/암탁색으로 나뉘며

 셋다 순색에 회색을 더한 색입니다.

 

 

 

더 나아가, 아메리카의 오즈 굿이 개발한

의미 미분법(SD 법)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평가항목으로서,

알고 싶은 콘셉트에 대해서 정서적 의미의 형용사 반대어들을 다수 이용한 방법입니다.

 

화려함/평범함 딱딱함/부드러움 강함/약함

 

등 반대어를 양단에 두고 중심으로부터 좌우로 2-3단계의 평가척도를 설정합니다.

이는 복수의 피험자들에게 콘셉트에 대해서 평가를 요구합니다.

그리고 얻어진 데이터를 바탕으로 원자 분석을 행하여,

추출된 원자를 오즈 굿의 의미 공간에 놓고, 콘셉트의 의미를 분석합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프로필입니다.

 

프로필

프로필이란, 반대 용어의 평가결과를 그림과 표상에서 프롯트 해서,

평가점을 선으로 이은 그림입니다.

이는콘셉트가 가진 이미지를 직감적으로 이해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색의 심리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입니다.

이외에도 많은 색채심리가 있지만,

다른 파트에서 색에대한 내용을 공부하고 난후에 그 뒤 내용도 천천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컬러코디네이터 テキスト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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